혁신이라는 뼈를 깎는 고통을 거친 백화점①
이렇듯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재편을 이룬 백화점들은 최근 또 다른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일반적인 위기나 위협이 아닌 ‘생존 및 존망’의 위협에 노출됐기 때문이다. 온라인, 면세점, 해외직구 등에 손님을 빼앗긴 백화점들은 몇 해 전부터 매장수를 줄이기 시작했다. 매출 또한 감소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를 선점하지 못한 롯데백화점의 고민은 더 크다. 2019년 11월 15일 창립 40년을 맞는 롯데백화점은 생존을 위한 변신을 시도하기로 했다. 우선 판매 공간의 일부를 체험 공간으로 리뉴얼할 방침이다.
특히 중소형 점포를 중심으로 1층에 테마형 전문관을 도입해 백화점을 문화와 F&B 등 다양한 요소가 가미된 복합 쇼핑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1점포 1명소 공간도 선보여 오픈형 집객 공간을 강화해 힐링, 여가 등을 원하는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한다.
또 본점을 포함한 주요 점포를 프리미엄 매장으로 개편한다. 이는 최근 극심해지고 있는 소비 양극화 트렌드를 겨냥한 것으로 롯데백화점은 얼마 전 본점을 대대적으로 리뉴얼하며 이 같은 전략의 포문을 연 바 있다. 프리미엄 점포로의 변신은 1층에서부터 시작된다.
백화점 1층이 화장품 매장이었던 공식을 깨고 명품 매장을 배치했으며 2층과 5층에는 각각 여성용 명품 매장과 남성용 명품 매장이 배치된다.
롯데백화점은 이 같은 프리미엄 개편 작업을 잠실점과 부산본점 등 전국 주요 점포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특히 40주년을 기념해 강남점에 오픈한 더콘란샵 코리아와 2021년 오픈한 동탄점 역시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