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17일부터 22일까지 열린 밀라노 패션위크에서 서울패션위크를 대표해 참가한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5개사가 전시와 K-패션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밀라노 패션위크는 파리, 뉴욕, 런던 등과 함께 세계 4대 패션위크 중 하나로 프라다, 구찌, 베르사체 등 럭셔리 브랜드부터 전도유망한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150개 이상이 참여해 60개 이상 패션쇼가 열리는 세계적인 패션 행사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이탈리아국립패션협회(CNMI)와 한국 패션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 및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와 CNMI는 지난 6월 공동으로 심사위원을 구성한 후 심사 등을 거쳐 ▴본봄(조본봄) ▴잉크(이혜미) ▴줄라이칼럼(박소영) ▴므아므(박현) ▴유저(이무열) 등을 서울패션위크를 대표해 밀라노 패션위크에 참가할 국내 브랜드 5개사로 최종 선정했다.
이어 양 기관은 7월부터는 5개 브랜드의 성공적인 밀라노 패션위크 진출을 위해 해외 프레스 바이어와의 그룹 멘토링, CNMI 관계자와의 일대일 멘토링 등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사전 준비에 공을 들였다.
또 서울패션위크 자문위원과 월드디자인위크 서울디렉터로 활동해온 이캐시연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가 디렉터로 참여해 프로그램 기획력 강화에 힘을 보탰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류 문화 콘텐츠의 인기로 글로벌 패션 허브로 주목받고 있는 서울의 역동적인 문화와 혁신기술을 선보인 서울패션위크와 유럽 패션의 중심지로서의 위상과 유산이 풍부한 ‘밀라노 패션위크’가 처음으로 협력한 행사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지속가능성, 다양성, 글로벌 공동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한국 패션의 현대적인 디자인과 장인정신을 소개하는 데 중점을 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