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차 공유 서비스 ‘타다’가 논란의 한복판에 섰다. ‘타다’ 논란의 시작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와 같이 택시사업자들과의 갈등에서 시작됐다.
택시업계와 공유차량 서비스 간이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 택시기사가 타다 서비스를 반대하며 분신 사망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특히 ‘타다’의 운영사인 VCNC의 모회사 쏘카의 이재웅 대표가 본인의 SNS에 분신과 관련된 입장을 밝힌 후 여기저기에서 찬반 논란이 일어나는 등 문제가 공론화됐다.
사실 이번 택시업계와 공유차량서비스 사이의 갈등을 단순하게 정리할 수는 없다. 우선 택시업계에서 반발 하는 이유는 첫 번째 택시 면허를 국가에서 유료로 발급하는 것과 달리 ‘타다’는 국가에서 관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타다’의 경우 현행 법률을 교묘하게 이용했을 뿐 결과적으로는 운행법을 위반했다는 것이 택시업계와 일부 법률가들의 주장이다.
반면 ‘타다’ 운영사측은 현행법을 어기지 않은 새로운 개념의 운송 서비스일 뿐이고 서비스의 규모면에서 택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소수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질서를 유지하려는 악의적인 매도라고 반론한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타다’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라면 택시에 대한 불신에 더해 ‘타다’ 서비스의 쾌적함 등을 이유로 ‘타다’의 손을 들어줄 것으로 보인다. 어디까지나 서비스의 측면에서 그렇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 서비스의 모든 것이 설문조사나 인기투표로 정할 수 없는 노릇이다. 소비자들의 입장과 새로운 공유서비스를 개척하려는 기업가들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렇지만 기존 사업자들 모두를 적폐나 개혁 대상으로만 삼을 수는 없다. 서비스의 불편함은 택시업계의 자정이 필요한 부문이고 면허권에 대한 문제는 정부가 해결해야 할 문제다. 쏘카측에서 이 사업권을 렌탈하거나 사들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5년이나 10년 후의 미래 질서다. 사실 5년 후에는 지금과 같은 방식의 택시 사업권이 소멸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현행 사업자들과 새로운 사업자가 손을 잡는 방법 밖에는 없어 보인다.
패션산업도 비슷하다. 패러다임 전환기,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기존 질서가 너무나 공고해 바늘 하나 꽂을 곳이 없다는 하소연이 많다.
현재의 질서를 유지하려는 세력과 새로운 질서를 만들려는 세력 사이의 힘의 균형추는 아직까지 기존 세력에 몰려있다. 다만 이 힘의 균형추가 수년내 평행으로, 그리고 이후에 새로운 질서 쪽으로 움직이는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