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F/W 서울패션위크가 지난 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한 서울패션위크는 하나의 장르가 된 K-패션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가장 큰 행사로 이번 시즌 또한 K-패션을 대표하는 디자이너들과 다채로운 컬렉션을 선보인다.
개막쇼를 맡은 한나신을 시작으로 ▲아조바이아조 ▲페노메논시퍼 ▲곽현주컬렉션 ▲그리디어스 ▲데일리미러 ▲덕다이브 ▲라이 ▲지수백 ▲두칸 ▲쿠만YHJ ▲유저 ▲로에 ▲리이 ▲얼킨의 런웨이가 DDP 아트홀1, 2관에서 펼쳐지며, 오프쇼 참여 3개 브랜드 ▲슬링스톤 ▲카루소 ▲빅팍 패션쇼가 DDP를 비롯 마포, 강남 등지에서 진행된다.
2025 F/W 서울패션위크 개막쇼의 영광은 ‘한나신’이 맡았다. 지난해 뉴진스, 에스파, 2NE1 등의K-팝 스타들을 비롯해 하이디 클룸, 리한나와 같은 글로벌 셀럽들의 사랑을 받으며 브랜드 파워를 한층 강화한 ‘한나신’은 그 실력과 영향력을 인정받아 이번 시즌 서울패션위크의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게 됐다.
‘한나신’은 지난 2024 F/W 시즌 카이스트와의 협업을 진행해 인간과 기술의 이상적인 공존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시즌 역시 AI 웨어러블 로봇팀과 협업 패션쇼를 연출해 최신 기술이 융합된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특히 폴리젯 3D 프린팅을 활용한 아름다운 의상으로 관객들의 환호와 박수 세례를 받았다.
2025 F/W 서울패션위크 현장에서는 패션쇼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먼저 개막 첫날에는 서울패션위크 25주년을 맞아 ‘패션시티 서울, K-패션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주제로 서울패션포럼을 개최했다.
본 행사는 서울시와 WWD 코리아가 공동 주관한 행사로 서울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패션 시티 서울’로서의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K-패션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개최 취지를 밝혔다.
서울패션포럼에는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저명한 연사(제임스 팔론, 안토니오 데 마테이스)와 함께 K-패션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주제로 대담을 진행하며 국내 패션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함께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와 스타일 디렉터 지은, 보그 코리아의 신광호 편집장 등이 K-패션의 글로벌 진출에 대한 전략 및 조언,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제임스 팔론은 포럼에 대한 소감으로 “K-POP 스타들이 거의 모든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활약을 하고 많은 한국의 디자이너들이 글로벌 무대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K-패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패션포럼에 참가하게 되어 너무 영광이며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의 다이나믹한 패션과 컬쳐에 대해 배울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지난 시즌 새롭게 도입된 ‘프리젠테이션’ 또한 참여 브랜드를 확대해 DDP와 용산, 성수 등지에서 운영된다.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잉크 ▲줄라이칼럼 ▲피플오브더월드 ▲므아므 ▲본봄 ▲키모우이 ▲갸즈드랑7개 브랜드의 개성적이고 다채로운 컬렉션을 만나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패션 쇼룸 ‘더셀렉츠’의 프리젠테이션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후 130개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국내 최대 수주전시회 ‘트레이드쇼’와 일본 셀렉샵 브랜드 ‘어반 세비’의 패션쇼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