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협회 의류제조 혁신포럼 성료

instagram facebook youtube
뉴스 & 이슈
▶ 모바일 홈 화면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한국패션협회 의류제조 혁신포럼 성료

정우영 기자 0 2025.10.15

 

한국패션협회(회장 성래은)가 산업통상부의 지원으로 지난 1014일 영원무역 명동빌딩에서 ‘2025 의류제조 혁신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한 이번 포럼에는 패션기업, 제조업체, 디자이너 등 약 200명이 참석했으며 국내 의류제조산업의 기술 공정 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혁신기업의 검증된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번 포럼은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산업 환경과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AI, 휴머노이드 로봇, 디지털 전환(DX) 기반의 기술 혁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첫 번째 발표에서 에이로봇 엄윤설 대표는 ‘AI,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혁명의 현재와 제조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AI와 휴머노이드 로봇의 최신 기술 동향과 향후 제조산업 비전을 발표했다. 엄 대표는 대한민국의 AI와 로봇 기술은 현재는 선진국에 비해 다소 늦다 하더라고 우리는 그들이 갖고 있지 않은 풍부한 제조 인프라를 갖고 있는 국가라며 제조산업에 대한 기술 도입에서는 우리가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두 번째 발표에서 아이디모드 임승혁 팀장은 니트생산 공정관리 DX 개발 및 성과를 주제로 디지털 트윈을 통한 생산관리시스템과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기획과 생산인력 분배, 리드타임 단축 등 실질적 성과 달성 과정을 공유했다.

 

참석 중 한명은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이 의류제조 현장에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고 첨단기술의 추상적 개념이 아닌 실제 적용 가능한 구체적 사례를 접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제조 공정관리 DX 전환 사례를 통해 중소 제조업체도 충분히 디지털 혁신을 시작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한국패션협회는 이번 포럼을 통해 도출된 의견과 성과를 바탕으로 의류제조업계의 지속적인 혁신을 지원할 계획이며 향후 자동화 DX 전환을 위한 후속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