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속도로를 지날 때마다 여러 기업의 간판을 보면서 코오롱의 간판이 없는 것을 안타까워했다. 그래서 마케팅팀에 고속도로변에 코오롱 광고탑이 보일 수 있도록 하라고 업무 지시했다. 그러고 나서 경부 고속도로변에 몇 번 광고를 하였다. 특히 2000년도 들어 중국인이 오가는 인천공항고속도로에 광고하려고 했으나 경쟁이 치열해서 실행하기 어려워 안타까웠다.
내가 입사할 무렵, 경부고속도로변 구미공장에 설치된 코오롱이라는 간판은 코오롱인들의 자부심이었고 또한 코오롱을 알리는 데도 큰 역할을 하였다. 당시에는 고속도로에서 아주 잘 보였지만 지금은 잘 보이지 않는다. 그 뒤에 어느 고속도로변에서도 코오롱 광고 간판을 볼 수가 없었다.
나는 경부고속도로를 달릴 때마다 생각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수원의 물류창고를 새롭게 건설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그래서 새 물류창고는 반드시 경부고속도로 서울-대전 사이에 세워 물류기지 및 건물 위에 코오롱이라는 이름을 새기겠다고 생각하며 지냈다.
어느 날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는데 동탄 부근에 공단을 조성하고 있은 것을 보았다. “여기다!”하고 나도 모르게 소리를 질렀다. 다음 날 경영지원장을 불러 다음 물류창고는 현재 조성 중인 동탄 공단으로 하고 가능한 고속도로에 가까운 장소를 찾으라고 지시했다.
직원들의 권유로 물류기지 후보를 몇 군데에 가보았으나 적당한 곳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동탄 공단 조성지를 발견한 것이다. 우리가 물류기지를 찾는다 하니 지주사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고 있었다. 또한 그 쪽에서도 몇 개의 부지를 소개해 주었다.
내가 동탄고속도로 주위를 거의 결정하니, 누구의 소개인지 모르겠지만 경영지원실에서 감곡 근처에 싸게 나온 땅이 있다고 지주사에서 매입 권유가 있었다고 구매 결정 기안서를 가지고 왔다. 결재를 받으러 온 경영지원실장과 총무부장은 나에게 입사 후 가장 크게 야단을 맞았다. 그리고 결재서류에 결정적 미비점이 있어 결재하지 않고 보류하였다. 그러나 용지 매입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은퇴하게 되었다.
은퇴하면서 경영지원실 직원에게 우리가 물류창고를 왜 경부고속도로 주변에 세워야 하는지 다시 설명해주면서, 그래야 후배들에게 부끄럽지 않을 거라고 조언해주었다.
이후에 동탄 공단부지가 동이 나서 매입하지 못하고 타 회사와 재판해서 겨우 확보할 수 있었다고 들었다. 그리고 현재 경부고속도로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공고탑이 있는 곳에 물류창고가 만들어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