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브랜드 부장 시절의 이야기다. 당시에는 완성품이 창고에 입고되기까지 여러 개의 부자재가 필요했다. 그중 몇 개는 그룹 가족의 친인척이 관여하고 있었다. 나는 봉제에서 다른 본부로 왔으니 그가 누구인지 몰랐다. 내가 매장에 다닐 때 일부 부자재의 품질이 좋지 않고 납기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자주 있었다.
그러던 중 어느 날 기획과장이 나에게 와서 폴리백을 생산했는데 색상이 조금 잘못 나왔다며 사용 여부를 문의하러 왔다. 내가 보니 우리 색상이 10 정도이면 그 제품은 6.5 정도이었다. 내가 매장 다니며 들었던 그 협력업체였다. 나는 입고를 금지하고 다시 생산하라고 지시하였다. 담당 부장이 품질 문제로 사용하지 못한다고 하니 다른 부서에서도 할 말이 없었다.
아마 당시 금액으로 2,000만원 정도로 기억한다. 부자재 업체로서는 큰 금액이었다. 하루는 관리부장이 나에게 와서 그 업체가 코오롱과 친척이라며 가능하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하는 것이었다. 내수 사업부에는 코오롱 친척이나 친구분이 두세 명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과거에 그러한 문제로 일부 직원들이 꾸중을 들었다고 한다.
나는 이러한 것이 과거의 관행이라고 말하고 안 된다고 하였다. 기획과장은 나중에 문제가 되더라도 자기가 아닌 부장이 꾸지람을 듣게 되니 그냥 넘어갔다. 나는 그 업체 사장님을 면담하기로 하였다. 사장님의 하소연을 듣고 나서 나는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이 사업으로 돈을 버세요?”
사장님 대답은 돈을 벌지 못한다고 대답했다. 나는 돈도 못 벌면서 왜 코오롱 얼굴에 먹칠하고 다니시냐? 그리고 회장님을 잘 아시면 더욱 잘하셔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고, 앞으로 잘 해주시라 부탁하며 잘못된 제품은 사용하지 못하겠다고 거절하였다.
그 후 관리부장이 나에게 와서 그분이 코오롱과 아주 가까운 친척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과거에 처신을 잘하지 못해 꾸중을 들었던 이야기를 해 주었다. 나는 정확히 이야기했다. 잘못된 제품은 잘못된 것이다. 이러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또 잘못된 제품이 나오고 품질 향상이 안 된다. 과거에 각서를 받고 입고시키는 제도가 있으니 개혁되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서 어떻게 소비자에게 우리 제품을 사달라고 하는가? 불량품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누가 생산을 하였든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그 사건은 일단락이 되었다.
그리고 이 사건이 소문나면서 협력업체에서 품질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아졌다. 그 일이 있고 많은 시간이 흘렀을 때 내가 알고 있던 명예회장님 친구분이 나를 찾아오셨다. 그분은 명예회장님 친구였지만 업무 처리는 정확한 분이었다. 백 부장하며 폴리백 이야기를 했다. 명예회장님이 그 이야기를 하면서 백 부장을 칭찬했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었다.
자기 관리를 하지 않고 남 탓만 하면 관행은 타파되지 않고 돌아오는 불이익은 자신의 몫이 되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당시 그 금액은 협력업체에 너무 큰 부담이었다고 한다. 내가 그 부서를 떠나고 부장이 바뀌고 나서 그 협력업체가 부도가 날 수 있어 그 제품 일부를 인수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자기 관리를 하지 않으면서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면 그 화살은 반드시 자기에게 되돌아오는 법이다.